SSL 인증서는, 서버(도메인) IP 주소 또는 URL 포트와 관계 있나요?

SSL 인증서는 "도메인" 의 '글자' 대한 발급입니다. IP 주소 또는 URL 주소에 발급이 아닙니다.

SSL 발급 신청서 작성시, 도메인 부분은 URL 경로가 아닌 순수하게 FQDN 만 입력합니다. 실제 발급 완료된 SSL 인증서에도, 단순히 "도메인 단어 글자" 만 포함되어 있습니다. IP 주소나 URL 경로가 인증서에 포함되어 있는것이 아닙니다. (인증서에 URL 경로 포함 불가능)




https://domain:8000/ 와 같은 설정은, 해당 웹서버에서 IP주소/포트의 단순한 설정상의 문제이며, 서버관리자가 웹서버의 조작/유지/관리 사항입니다. 이는 SSL 인증서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.

웹브라우져에서 특정 포트 URL 으로 접속을 하거나, 웹서버의 IP 주소를 이전/변경하거나, 프록시(Proxy) 설정, 내부 사설 네트워크 구성 등은, 해당 서버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임의로 설정하는 사항입니다.

웹브라우져에서는 https:// 경로 접속시의 도메인(FQDN)과 인증서 발급 받은 도메인의 양쪽 매칭 여부만 확인합니다.


SSL 발급 신청서 작성시, 도메인 입력 체크 사항 (예제)
https://www.sslcert.co.kr/faq/view/103



서버 이전, OS 변경 또는 IP 주소를 변경하면 SSL 인증서에 문제가 있나요?
https://www.sslcert.co.kr/faq/view/112

동일 인증서를 여러대 서버에 분산 설치해도 되나요?
https://www.sslcert.co.kr/faq/view/58



#IP #포트 #도메인 #FQDN
컨텐츠의 무단 전재/복사 및 이메일 주소의 수집/이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.
bitSyrup 2023. All rights reserved.